얼마 전 수능을 마치고 갓 스물살이 된 A 양은 꿈같은 대학생활을 기다리며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고 3시절 입시와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으로 살이 많이 찌고,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로 인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다. 이를 극복하고자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며 한 달간의 다이어트로 8kg 감량에 성공했다. 그런데 체중이 많이 줄고 다른 부위의 살은 모두 빠졌지만 턱살은 좀처럼 빠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오히려 사각턱이 두드러져 보여 고민이다.
다이어트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눈에 띄기 시작한 턱살과 사각턱이 고민이라면 한 가지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침샘비대’이다.
침샘비대란 침을 분비하는 침샘의 크기가 지나치게 커져 귓불 주변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다. 턱밑샘이 부으면 턱살이 찐 것으로 쉽게 오인할 수 있고, 귀밑샘이 부으면 얼굴의 전체적인 면적이 넓어져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침샘비대는 과식과 폭식, 폭음 그리고 지나치게 긴 식사 시간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폭식 후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침샘이 강한 자극을 받아 침샘비대가 나타날 수 있다.
몸무게 변화는 없는데 자꾸 얼굴이 커지는 느낌이 들거나, 갑자기 귀앞, 귀밑, 턱밑이 부으면서 몽우리가 잡히는 등 침샘비대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현명하며, 침샘비대증은 간단한 주사시술로 침샘에 보톡스를 주입해 크기를 줄이는 침샘 보톡스로 개선할 수 있다.
침샘보톡스 시술은 통증이 적고, 시술 시간이 짧으며, 멍이나 부기가 적어 시술 직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시술 후 3~4주가 지나면 눈에 띄게 턱 선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치료 후 필요한 경우에는 반복 치료로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은 “침샘비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인을 찾고 이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폭식증과 같은 식이장애가 원인이라면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폭식, 구토 증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동시에 침샘을 직접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침샘보톡스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이때 무엇보다 풍부한 치료 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의에게 안전하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원문보기 : http://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309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