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다이어트도 성공하고 작년까지만 해도 문제였던 폭식과 구토에서 벗어나 운동으로 몸매 관리를 하며 친구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하지만 살을 빼도 빠지지 않는 얼굴살과 어느 날부터인가 유난히 각져 보이는 턱은 변화가 없어 스트레스다.
자신의 얼굴이 원래부터 큰 것이 아니라, 어느 날부터 갑자기 턱살이 쪄 보이고, 사각 턱으로 보이기 시작했다면 조금 더 세심한 진단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증상이 실제로 얼굴살이 찌거나, 사각 턱이 아닌 ‘침샘비대증’에 의해 나타났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침샘비대증은 어떠한 증상이며, 왜 얼굴 살이 쪄 보이게 만드는 것일까.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침샘비대증이란
A. 침샘비대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침샘이 정상적인 크기 이상으로 부어오르게 되는 증상이다. 주로 귀밑 침샘과 턱밑 침샘이 비대해졌을 때 환자들이 문제를 느끼게 된다. 귀밑 침샘비대증은 얼굴을 커 보이고, 각져 보이게 만들고, 턱밑 침샘비대증은 얼굴 살, 특히 턱살이 많아 보이게 만들어 V라인에서 멀어지게 한다.
이러한 증상은 체중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이 흔히 겪는 폭식증과 구토 이후에 침샘비대증이 잘 나타날 수 있다. 구토를 하는 과정에서 침샘이 과도한 자극을 받아 부어오르는 것이다. 또 양악 수술이나 턱 수술을 받은 이후 침샘이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도 있다. 남성의 경우 지나친 음주와 흡연이 원인일 때가 많다.
Q. 침샘비대증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A. 침샘비대증 자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무리한 다이어트, 사각 턱 보톡스, 안면윤곽술, 얼굴지방흡입, 실리프팅 등 잘못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침샘비대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던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
또 이런 식으로 침샘비대에 대한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침샘비대가 점점 더 심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심이 될 만한 상황이라면 피부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침샘비대증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저절로 사라지기 어려우므로, 침샘비대로 인한 외모변화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
Q. 침샘비대증 치료방법은
A. 침샘비대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환자와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침샘비대의 원인을 밝혀야 한다. 침샘비대의 원인이 식이장애나 식사습관에 달려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반드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침샘비대증에 대한 안전하고 간단하며, 효과적인 치료방법인 침샘보톡스 시술은 수술 없이 주사 시술만으로 침샘비대 증상을 해소할 수 있다.
김진영 기자 blackmermaid1@cctvnews.co.kr
원문보기 :
http://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8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