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남성 강모(31)씨는 최근 생일을 맞아 연일 술자리에 참석하고 있다. 매일 폭음을 일삼다 보니 몸이 지쳐가는 것이 느껴졌지만, 생일을 축하해주려는 지인들의 마음을 무시할 수는 없어 계속해서 술을 마셔온 것이다. 더구나 연말연시에도 꾸준히 술자리에 참석해온 탓에 최근 30일 정도의 기간에 술을 마시지 않은 날은 손에 꼽을 정도에 불과했다. 그러던 지난 주말, 정오가 되어서야 잠에서 깨 목욕을 하고 거울을 보던 강 씨는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자신의 얼굴이 너무도 낯설게 느껴졌던 것. 특히 턱밑과 귀밑에 몽우리가 보였고, 손으로 만져 봐도 볼록한 느낌이 느껴졌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례의 강 씨가 겪고 있는 증상은 ‘침샘비대증’에 의한 것이다. 침샘비대증은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턱밑과 귀밑에 볼록한 혹을 만든다.
이에 침샘비대증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는 외모적으로 큰 변화가 생긴다. 얼굴에 없던 혹이 생겼으니 당연히 얼굴이 기존에 비해 커 보일 수 있는 것이 첫 번째 변화다. 특히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의 특성상 사각턱처럼 보이기도 쉬우며, 흔히들 말하는 두꺼비상의 얼굴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외관상 긍정적인 변화라고 보기는 어렵다. 특히 침샘비대증은 젊은 여성들에게 호발하고 있어 환자들의 치료에 대한 욕구는 큰 편이다.
그렇다면 침샘비대증 치료에 성공하고, 원래의 얼굴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뭘까?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은 우선 침샘비대증 증상을 자각하고 정확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 이후에는 간편한 치료로도 침샘비대증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침샘비대증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A. 침샘비대증은 증상과 원인으로 나누어 이해하는 것이 좋다. 우선 침샘비대증 증상은 귀밑샘과 턱밑샘이 비대해지는 것인데, 이에 따라 얼굴이 커 보이는 증상, 턱살이 쪄 보이는 증상, 사각턱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침샘에 가해진 과도한 자극이다. 사례에서처럼 지나친 폭음을 했다면 침샘비대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침샘비대증은 젊은 여성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것은 무리한 다이어트와 관련되어 있다. 다이어트 중 겪는 폭식증과 폭식 후 억지로 구토를 하는 일명 ‘폭토’ 증상을 겪는다면 침샘비대가 나타날 확률이 크다.
Q. 침샘비대증에 대한 자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침샘비대증에 대한 환자의 자각이 중요한 것은 그래야만 정확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확한 치료방법이란 침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치료법을 말한다.
앞서 침샘비대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본 것과 같이 사각턱증상, 얼굴 살이 찐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들은 자신의 증상을 침샘비대증이 아닌 실제로 사각턱이 되었다거나 얼굴 살이 찐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그 결과 치료방법으로 사각턱 근육에 보톡스를 맞거나, 얼굴이나 턱선의 지방제거를 위해서 지방흡입술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방법들로는 침샘의 크기를 줄일 수 없으므로 원하는 치료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Q. 정확한 침샘비대증 치료는 어떻게 해낼 수 있을까?
A. 침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로즈피부과는 침샘보톡스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시술은 마취연고를 약 20분 정도 바른 후 실시된다. 일반적인 주사 시술 정도의 통증만이 발생하며, 시술에는 10~20분 정도만이 소요될 만큼 간편한 치료방법인 것이 특징이다.
시술 후에는 침샘의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시술 후 3~4주면 눈으로도 확연한 효과를 발견할 수 있다. 이후 3개월간 이러한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게 되어 만족할 만하다. 이후에는 침샘비대의 원인개선을 위한 노력과, 치료에 대한 반응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반복시술을 통해서 침샘의 크기를 정상화하고, 치료유지효과를 강화하게 된다. 침샘비대증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통해 착오 없는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김남희 기자(ebi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