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라는 속담이 있다. 아무리 기분이 좋지 않아도 웃고 있는 상대방에게 싫은 소리를 하기는 어렵다. 또 무표정한 사람보다 웃는 사람에게 친근감이 우러나기도 쉽다.
실제로 웃음은 인간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웃으면 복이 온다.", "웃으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일소일소(一笑一少) 한 번 웃으면 한 번 젊어진다." 등 웃음에 대한 예찬은 예로부터 끊이지 않았다.
이러한 웃음의 긍정적인 파워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렇지만 누구나 해맑게 웃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자신의 웃는 표정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웃는 표정에 자신이 없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특히 '잇몸노출' 증상을 가진 이들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잇몸노출 증상을 가진 이들은 웃을 때 손으로 입을 가리는 등 소극적인 태도가 되거나, 애초에 잘 웃지 않게 되기도 한다.
외모가 개인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시대에서 잇몸노출은 큰 타격일 수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잇몸노출 치료를 원하고 있기도 하다.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을 통해 잇몸노출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Q. 잇몸노출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A. 그렇다. 최근 외모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 가운데 잇몸노출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웃는 행위는 인간관계에서 긍정의 의미이자 친근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에 잇몸노출 치료를 통한 자신감 회복은 외모개선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 Q. 웃을 때 잇몸 노출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A. 잇몸노출 증상은 '거미스마일(Gummy smile)'이라고도 표현한다. 웃을 때 잇몸이 3mm 이상 보이는 상태를 거미스마일로 보고 있으며, 이 경우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상당한 외모적 결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거미스마일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잇몸의 길이 자체가 긴 경우, 치아의 세로길이가 짧아서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드러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또 치아나 위턱뼈가 돌출된 경우, 윗입술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되어 웃을 때 심하게 올라가는 경우, 인중이 짧은 경우 등도 거미스마일 원인으로 볼 수 있다.
▶ Q. 잇몸노출증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면?
A. 수술 없이도 거미스마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수술을 통해 거미스마일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이 치료법은 거미스마일이 가지는 문제점의 극히 일부만 교정해주는 치료이다.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잇몸의 문제 이외에도, 코가 심하게 들리거나 퍼져 보이는 문제, 가만히 있을 때도 입꼬리가 심하게 쳐져 뚱해 보이는 입매의 문제 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수술적인 치료는 잇몸노출을 일부 감소시켜주는 효과 말고는 기대할 만한 효과가 없는 반면, 보톡스를 이용한 잇몸, 입매 치료는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함께 좋아지게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보톡스 치료는 잇몸노출현상 그 자체와 이것이 만들어낸 다른 문제점들까지 함께 좋아지게 해서, 궁극적으로 부드럽고 우아한 예쁜 미소를 갖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Q. 잇몸노출 교정 보톡스 시술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A. 시술 효과는 평균적으로 3일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어 2~3주 뒤면 최종적인 잇몸노출치료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필요에 따라 무턱이나, 쳐진 입꼬리를 치료해주는 입매교정 보톡스 시술을 함께 한다면 더욱 훌륭한 외모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시술 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멍이나 붓기 등의 부작용도 없어 빠르고 간편하게 아름다운 미소를 갖기 위한 준비를 끝마칠 수 있을 것이다.
|